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6조원 갑부 '스타워즈의 아버지'…흥행은 몰랐지만 특허는 알았다 좋은정보
    카테고리 없음 2020. 2. 19. 21:14

    [유니콘의 성공 도우잇다소 이화]미쿠 구 SF영화 스타워즈 시리즈(Star wars, 1977위)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오타쿠'(마니아)을 만들어 냈습니다. '스타워즈' 속 외계인의 해괴한 모습과 광선 검은 시대의 유물이라고 불릴 정도입니다. 스타워즈의 아버지 조지 루카스(George Lucas)는 영화의 성공은 보지 못했지만 높은 기술적 완성도와 특허 독점권 확보 등 엔지니어로서는 선견지명을 발휘했습니다. 조지 루카스는 미쿡 할리우드 영화의 기술적 혁신을 하나 이룬 인물로 꼽힙니다. 특수효과와 컴퓨터그래픽(CG)을 통해 당시 주목받지 못했던 SF영화를 하나 나쁘지 않은 장르로 만들어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특수효과와 소리향기 기술자로서의 능력이 뛰어나지 않아 (조지 루카스는) 영화 제작 빼고 다 잘 된다는 말을 듣기도 했습니다. 특히 스타워즈의 흥행은 눈에 띄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전설처럼 전해지는 스타워즈의 성공비화입니다. 조지 루카스는 스타워즈 개봉 오핸시 영화관 앞 장사진을 보고 무슨 영화를 보러 왔길래 난리야라고 소견했습니다.


    >


    조지 루카스는 특수효과와 CG부분에서는 수많은 디자인과 유틸리티 특허를 가진 발명자이기도 합니다. 다양한 특수효과와 디자인, 포현방법 등 스타워즈 중에서도 조지 루카스가 보유한 독점적 기술과 특통으로 사용됐습니다. 스타워즈에서 악의 화신 다스베이더가 고용한 현금 사냥꾼의 부하인 보바펫(Boba Fett)과 그의 아버지 장고펫(Jango Fett)이 등장합니다. 조지 루카스는 팻 부자의 모습을 디자인 특허(Des.264,109,1982년 4월 27한개 등록)에 등록하는 수완을 보입니다. 그들이 조 썰매 타고 등장하는 영화의 개봉(1980년 5월)에 키위 디자인을 앞에 출원(신청하고 독점권을 확보했던 것입니다.


    >


    특색 있는 캐릭터와 독특한 디자인으로 무장한 보바펫은 다스베이더, 주바카 등과 마찬가지로 최근 유행 캐릭터로 꼽힙니다. 2020년 보파펫토을 주인공으로 한 단독 영화가 예정되기도 했어요. 공식 발표는 없었지만, 이 예정은 현재 잠정 보류 상태라는 것입니다. 그뿐만이 아닙니다. 조지 루카스는 3차원(3D)아이, 애니메이션 환경에 대한 유틸리티(방법)특허를 확보하기도 했습니다(US 9,508,176,2016년 11월 291등록). 화면 속 이동속도와 경로에 따라 어린이 애니메이션을 발생시키는 방법을 구현한 특허기술입니다. 지난해 12월 공개한 스타워즈'라스트 제다이'의 명장면으로 꼽히는 복제의 행진에 이 기술이 적용됐을지도 모른다 1입니다.


    >


    조지 루카스는 뛰어난 기술과 특허를 바탕으로 할리우드 부호 반열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조지 루카스가 설립한 스타워즈의 특수효과 메이커 ILM(인더스트리얼 라이트&매직)은 세계 최고의 스튜디오로 명성이 높습니다. 세계 영화관의 음향 설비로 쓰이는 돌비 디지털 서라운드 EX의 기초가 된 최고급 음향시스템(THX시스템)을 만든 것도 조지 루카스였습니다. 픽사의 CG팀을 맡고 있던 조지 루카스의 권유로 스티브 잡스가 영입되었다는 하나화로도 유명합니다.


    >


    그는 올해 미국 경제 전문 매체인 포브스가 선정한 유명인 자산 순위 1위로 뽑혔습니다. 포브스에 따르면 그의 자산은 54억달러(약 6조 793억원)이 됩니다.스타워즈의 창작자 조지 루카스를 통해 영화 속 디자인과 애니메이션에도 지적재산(IP)이 숨겨져 있다는 점을 알아봤습니다. 연예계 기연을 할 때 다시 스타워즈를 보면서 화면 속 복제가 움직이는 모습에 어떤 특허기술이 사용됐는지 관찰해 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이다.


    >


    >



    >



    댓글

Designed by Tistory.